1~2주 정도 전, 아두이노에 입문하며 공구랑 모듈이랑 이것저것 구입하는 데에 심취해있던 시기, 재미있어보이는 모듈을 하나 구입했다. 4 x 4 매트릭스로 나열되어있는 키패드 모듈. 단돈 900원ㅋ 좀 심심해 보이지만 난 이녀석에게서 한가지 가능성을 봤다. 이걸로 만들기는 쉽지만 아직 시도한사람이 많아 보이지는 않는 그것… 그것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바로, 레이싱 게임용 버튼박스!!ㅋㅋㅋ

보통 게임 중 많이들 사용하는 버튼박스는 이런식일듯?

이건 한달전 이베이에서 구입한 BBJ Simracing Button Box 기성품이다. (내가 직접만든 허접스러운게 아니라 하우징까지 이쁘게 마무리 된 제대로 된 걸로 하나 비치해두고 싶었음ㅎ)

암튼, 왜 이렇게 작은 버튼들로 버튼박스를 만들려고 하느냐..? 하면, 내가 사용하는 플레이시트 챌린지의 바로 요부분!

벨크로에 부착할 수 있는 초소형 버튼박스도 재미있겠다 싶어서?ㅋ

그래서 작업에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공부해야 할 것이 많았다. 특히 키패드와 조이스틱 라이브러리…ㅠ

제대로 분석해보겠다고 달려들었다가 바로 GG 치고, 유튜버들이 올려놓은 소스를 참고(?) 해서 대거 어레인지 했다ㅠㅠ 그래도 나름 머리와 꼼수를 총 동원했으니 이젠 내작품(?) 이라 해도 될듯….? (그래도 될까?ㅋㅋㅋ)

비슷하게 생겼더라도 제조사에 따라 핀과 버튼의 행/열 배치가 다를 수 있다. 나중에 소스를 본인에게 맞게 수정 할 필요가 있음.

연결은 일단 테스트를 위해 아두이노 프로 마이크로와 키패드를 임시로 연결. 2번부터 9번까지 8개의 핀을 사용한다. 4개는 가로, 4개는 세로의 버튼에 연결되어 있어서 한개의 버튼을 누르면 가로/세로 두개의 값이 동시에 인풋된다. 그 두개의 값을 이용해서 총 16개의 패턴을 만들어내는 것.

소스는 다음과 같다.

 

고생한것에 비해 소스가 너무 짧은듯ㅠ

그리고 테스트 동영상.

문제없이 제대로 작동된다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맨날 이런것 만드는데에 시간 쓰느라 정작 게임 할 시간이 없는걸 어쩔까나…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