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심레이싱용 타코메타를 보고 이쁘길래 인터넷으로 검색해봤는데, 다들 해외직배송이고 국내에서는 구할 수 없었다. 심지어 대부분 9만원 이상에 판매를 하니 너무 비싸다 싶어서 알리에서 검색해보니 무배 32,313원ㅋㅋㅋ

나름 적당하다 싶어서 하나 구입했는데, 그게 4월 12일. 언제나 그렇듯이 주문 넣고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고 있었는데, 헐… 무려 일주일 밖에 지나지 않은 19일에 도착!! 한달전에 주문한것들도 아직 깜깜 무소식인데 대박 초고속이다ㅋㅋㅋ

지금은 내가 샀을때보다 600원정도 비싸졌다ㅋㅋㅋ

일단은 LED부터 만들어보려 계획하고 있었기에 어제는 LED 가지고 꼼지락꼼지락. 도착한지 삼일 지난 오늘에야 겨우 작업에 들어갈 수 있었다. 처음 참고한 유튜브 동영상은 언제나 멋진 가젯을 만드는 amstudio 의 동영상.

기본은 아주 간단한데 amstudio 는 PCB 기판을 잘라 활용하는 방식으로 좀 더 깔끔한 느낌이라 따라해봤다. 그런데… 역시나 납땜 미숙으로 실패… 멀쩡했던 PCB 기판이랑 TIP120 하나 저항, 다이오드 등등등.. 다 날렸다ㅠㅠ 아 머나먼 당신이여… 이분은 완전 쉽게 하는데, 따라해보면 다 어렵더만..ㅠㅠ

암튼 그래서 막나가기로 함. 아래 동영상처럼ㅋㅋㅋ

이번엔 기판없이 TIP120에 다이렉트로 와이어랑 이것저것 납땜하고 글루건 듬뿍 먹여준담에 수축큐브로 마무리ㅋㅋㅋㅋㅋ  만들고 보니 이렇게 간단한걸 말이야… 제길 PCB 따위ㅠㅠ

amstudio 동영상에서 캡쳐한 연결방법. 선이 겹치는 부분은 전부 모아서 돌돌 말아 납을 먹여줬다. 구리색 와이어가 하얀 납으로 물드는 모습을 보면 약간 희열ㅋ 그리고 수축튜브로 마무리ㅋㅋㅋㅋ 하지만 결국엔 가지고 있는 튜브 중 사이즈가 맞는게 없어서 마지막엔 절연테잎으로 마무리… (그럴꺼면 전부 절연테잎으로 해버릴 것을.. 아깝게시리-_-;;;)

결국 이런 결과물이 나왔다. 뭐야 이 뚱뚱하고 못생긴건ㅋㅋㅋㅋㅋㅋㅋ

선들 모아서 이렇게 벨크로로 정리해주니 그나마 가려짐ㅋㅋㅋ

이렇게 연결해주면 다 끝일거라 생각할 정도로 난 나이브하지 않다. 이후엔 타코메타의  시끄러운 비프음 제거와 워닝존 설정 등등 할일이 남아있고, 그리고 심허브에서 셋팅도 해줘야 한다. 이미 LED 만들때 다 겪어봤으니 좀 쉽게 했는데 타코메타 설정은 조금 애먹었다. 개념자체를 모르고 영어로 된 메뉴얼을 읽다보니 이게 대체 뭔말인고? 멍- 한 느낌?ㅋ 하지만 결국엔 매우 간단했다.

내가 구입한 타코메타에는 워닝 존을 두군데 설정해줄 수 있는데 먼저 SET-1, 그리고 SET-2. 처음 기본 상태에서는 인디케이터(타코메터 왼쪽의 둥근 라이트)가 꺼져있다. 그러다 RPM이 오르면서 SET-1과 SET-2 에 해당하는 영역을 넘으면 초록/빨강으로 불이 켜진다. 그 중 SET-1는 인디케이터가 초록빛으로 켜지는 경계부분. 그리고 SET-2는 SET-1 보다 RPM이 높은 영역에서 인디케이터가 레드로 바뀌며 시끄러운 비프음이 시작되는 경계부분.

SET-1은 아래 버튼을 2초간 꾹 누르면 아래 위 버튼을 눌러서 설정할 수 있고, SET-2는 위 버튼을 2초간 꾹 누르고 마찬가지로 설정 가능하다. 비프음은 위, 아래 버튼을 동시에 꾹 누른담에 위 버튼을 눌러주면 꺼진다. (설정 중 비프음이 삑-삑- 거리는 소리가 꺼지는 상태일때 가만 놔두면 설정모드에서 알아서 나감.)

타코메타에 포함된 설명서

이렇게 이런저런 설정을 마치고 드디어 테스트. 이번엔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실행.

원래는 모니터 전체와 G29 핸들이 전부 나오도록 찍고 싶었는데, 적당한 삼각대가 없어서 이래저래 시도하다가 걍.. 이런 구도가 되었다.

전자 기판같은걸로 납땜하고 그런건 좀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나 할 수 있는건줄 알았다. 아두이노를 알고 있던건 좀 더 오래되었지만, 직접 다루기 시작한건 겨우 1~2주 되었는데, 막연히 생각하고 있던 것 보다 더 접근하기 쉬운듯. 그래서 요즘 아두이노 가지고 놀면서 재미가 쏠쏠하다.ㅋㅋ

아직은 남들 만든것들 보고 따라하는 수준이지만, 벌써부터 머릿속에 아이디어가 번뜩번뜩!?ㅋㅋㅋㅋ 전부 메모해뒀다가 나중에 3D 프린터 장만하고 나면 하나씩 만들어볼까 생각중이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